앱을 하나 만들려고 하면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정말 고려해야 할 게 많습니다. 아무리 MVP라도 제대로 하려면 하나하나 손이 가지 않는 곳이 없죠. 이제 기획이 어느정도 마무리되어 앱을 만들려고 하는데 시작부터 난관에 부딛힙니다. 외주사에 요청하면 비용이 천차만별이고 또 분명 기획서를 전달했는데 어떤 앱을 만들지 되묻곤 합니다.
그 비밀은 바로 앱을 만드는 방식에 있습니다. 어떤 앱의 목적, 예산, 기간에 따라 그 중 적합한 방식을 찾아야 하며 어떤 방식들이 있고 내 앱과 가장 맞는 구현 방식은 무엇일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티브 앱
네이티브 앱은 Android 및 iOS에서 제공하는 언어인 Kotlin이나 Swift 등 즉 네이티브 언어를 통해 개발하게 됩니다. 휴대폰을 만든 제조사에서 관리하는 언어인 만큼 구현하지 못할 기능은 없겠죠?
다만, 네이티브 앱으로 개발을 하게되면 타 방식들에 비해 더 많은 예산과 기간이 듭니다. 운영체제에 최적화된 개발 언어를 능숙하게 할 수 있는 iOS, Android 개발자가 각각 앱을 개발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대신 앱 내에서 더 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ummary
- 제작 난이도 : 높음
- 제작 비용 : 높음
- 개발 기간 : 오래 걸림
- 구현 가능 기능 : 많음
- 유지보수 난이도 : 높음
네이티브 앱 외주 맡기기 전 체크리스트
- 예산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나요?
- 기간이 충분한가요?
- 앱에 필요한 기능들이 복잡한 기능인가요?
- 네이티브앱이 아니면 구현이 불가능한 기능인가요?
- 성능이 필요한 앱인가요 (고사양 그래픽 등)?
하이브리드 앱 (웹뷰 앱)
하이브리드 앱 내지 웹뷰 앱은 웹을 만든 뒤 앱 패키징을 하는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즉 실제로 만드는 건 앱처럼 보이는 웹이며 추후 앱 형태로 한 번 감싸서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 배포 가능한 형태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앱이 아닌 웹이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 일반적인 다른 앱과 비교했을 때 불편함을 느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나 퍼포먼스(성능)이 요구되는 앱의 경우 그 차이가 더욱 명확하게 드러나기도합니다. 나아가 지원하지 않는 네이티브 기능들이 다수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 (웹뷰 앱) 외주 맡기기 전 체크리스트
- 예산이 부족하여 낮은 가격으로 개발해야 하나요?
- 앱의 기능이 복잡하지 않은가요?
-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싶은가요?
- 빠르게 작동해야하는 등의 성능이 요구되진 않나요?
크로스플랫폼 앱
크로스플랫폼 앱은 하나의 코드 베이스로 두 개 이상의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앱을 뜻합니다. 후술할 하이브리드 앱(웹뷰앱)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성능 면에서 차이가 꽤 큽니다.
네이티브보다 개발 비용이 저렴하고 기간도 짧지만 네이티브에 버금가는 기능과 속도를 구현할 수 있어서 최근 많이 사용되는 앱 개발 방식입니다. 구글이 만든 Flutter, 페이스북이 만든 React Native가 대표적인 프레임워크입니다.
다만 프레임워크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은 결국 네이티브 언어로 개발해야합니다.
크로스플랫폼 앱 외주 맡기기 전 체크리스트
- 앱의 기능이 복잡하지만 예산이 충분하지 않나요?
- 빠른 개발 기간이 필요한가요?
- 성능이 중요하지만 네이티브 앱만큼의 성능이 필요하지 않은가요?
- 프레임워크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 없나요?
결론
최신 앱 개발 동향은 크로스플랫폼 앱, 그 중에서도 Flutter를 많이 이용하여 개발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 코드스테이션에서는 웬만한 경우에 크로스플랫폼 앱을 추천드리며 특히나 Flutter를 이용하여 개발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앱을 개발하는 방식은 여러분의 필요성, 예산, 시간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결정해야 합니다. 각 방식은 장단점이 있으므로, 여러분의 상황에 최적화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성공적인 앱을 만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세부적인 상담을 원하시면 문의주세요, 친절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