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LogoCODESTATION
블로그
문의하기
개발 외주 100% 활용하기

개발 외주 100% 활용하기

2024.03.31
384외주를 통해 프로젝트 성공시키기!

맡기려는 서비스를 정확히 이해하기

https://images.unsplash.com/photo-1591522811280-a8759970b03f?ixlib=rb-4.0.3&q=85&fm=jpg&crop=entropy&cs=srgb

외주 개발사에 프로젝트를 맡기려면, 고객사께서는 맡기려는 서비스를 정확히 이해하셔야 합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서비스에 대한 이해는 외주 개발사와의 효과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결국 프로젝트의 효율성과 품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는, 외주 개발사와의 소통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서는, 고객사는 서비스의 세부사항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해는 고객사가 개발사에게 정확한 지시를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개발사가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프로젝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그에 따른 명확한 요구 사항 정의는 외주 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고객사가 자신들의 서비스를 잘 이해하고, 이를 개발사에게 명확히 전달할 수 있다면, 프로젝트는 훨씬 더 원활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이는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줍니다.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하기

https://images.unsplash.com/photo-1484480974693-6ca0a78fb36b?ixlib=rb-4.0.3&q=85&fm=jpg&crop=entropy&cs=srgb

외주 개발사와의 효과적인 소통을 위해,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요구사항 정의서는 프로젝트의 특정 페이지, 기능, 시나리오 등을 세부적으로 기술하는 문서로서, 개발사에게 고객사의 목표와 바라는 결과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개발사는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프로젝트에 정확히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서비스의 퀄리티를 확보하고 프로젝트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합니다. 애매모호한 지시보다는 세부적으로 기술된 요구사항 정의서를 통해 개발사는 고객사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구사항 정의서는 페이지 레이아웃, 기능, 사용자 경험 등을 고려하여 세심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고객사는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시, 자신들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며, 이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와 경험을 정확히 기술해야 합니다.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은 단순히 개발사에게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도구가 아니라, 고객사 스스로 서비스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고객사는 자신들의 서비스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 정의서는 외주 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며, 이를 통해 개발사와 고객사 사이의 명확한 소통이 가능해집니다.

개발사와 협의하며 기능정의서 작성하기

https://images.unsplash.com/photo-1456324504439-367cee3b3c32?ixlib=rb-4.0.3&q=85&fm=jpg&crop=entropy&cs=srgb

요구사항 정의서를 기반으로 개발사와 계약할 때 기능정의서를 작성하고 검토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개발사와의 협의를 통해 서비스의 기능을 상세하게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로그인 기능'이라는 요구사항이 있다면, 이를 어떻게 구체화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를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통한 로그인 기능'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소셜 미디어 계정을 이용한 로그인 기능'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각 기능을 세부적으로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각 기능의 세부적인 동작 방식, 인터페이스, 예외 처리 방법 등을 정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통한 로그인 기능'을 구체화한다면, 이메일 형식의 유효성 검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비밀번호는 어떤 규칙에 따라 설정되는지, 잘못된 이메일 또는 비밀번호를 입력했을 때는 어떤 처리를 해야 하는지 등을 정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능정의서는 개발사에게 전달할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고, 고객사와 개발사 간의 기대치를 일치시켜줍니다. 따라서 기능정의서는 개발사와의 협의를 통해 반복적으로 검토하고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고객사는 개발사가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 또는 보완할 수 있습니다. 개발사와의 소통을 통해 요구사항이나 기능에 대한 오해를 방지하고, 서비스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부적으로 기능을 정의하고 이를 개발사와 충분히 협의하는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의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기능정의서 작성은 서비스의 퀄리티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객사와 개발사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프로젝트의 효율성과 성공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최대한 자주 소통하기

https://images.unsplash.com/photo-1590650046871-92c887180603?ixlib=rb-4.0.3&q=85&fm=jpg&crop=entropy&cs=srgb

외주 개발 프로젝트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개발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소통이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프로젝트의 목표와 방향성을 뚜렷이 이해하고 서로의 기대치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가능해집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방지하고,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관리하며,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소통을 통해 반복적인 수정과 개선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결국 프로덕트의 퀄리티를 높이는 데에 기여합니다. 개발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깊은 이해와 긴밀한 협력은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고, 클라이언트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크게 기여합니다.

코드스테이션에서는 이러한 소통의 중요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킥오프 회의 직후부터 고객과의 24시간 소통 창구를 열어두고 있습니다. 슬랙 채널을 만들어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를 프로젝트에 즉시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의 소통은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신속한 반응을 가능하게 하고, 프로젝트의 효율성과 품질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고객과 개발사의 연결고리를 강화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가요?문의주시면 더 상세히 도움드리겠습니다.
문의하기